고객 성공 사례 /

한국쌔스소프트웨어 ㈜
서울 강남구 대치4동 889-11 대치빌딩 8-10층
전화 (02) 2191-7121
팩스 (02) 2191-7007
www.sas.com/korea

고객 성공 사례

인쇄용인쇄용

성공 사례

 

분당 서울대학교병원은 수가별 원가 관리의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SAS ABM (Activity-Based Management)으로 병원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품질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의료시장 개방이 눈앞에 다가옴에 따라, 병원도 일반 기업처럼 선진경영기법을 속속 도입하면서 의료서비스에 커다란 변화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환자관리, 재무, 구매, 직원성과 등 경영전반에 관한 활동기준원가관리(ABM, Activity Based Management)시스템은 원가관리를 통한 저비용, 고효율 경영에서 한발 나아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획기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ABM프로젝트는 SAS코리아, 삼일회계법인, Horwath 충정컨설팅 3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삼일회계법인과 Horwath 충정컨설팅이 병원 프로세스 분석과 ABM 모델 컨설팅을 맡았으며, SAS코리아가 SAS의 ABM 솔루션을 컨설팅결과로 적용하는 부분을 담당하였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는 이를 위해 지난 2003년10월부터 2004년12월까지 원가관리시스템 개발 TFT를 구성하고 구축할 원가관리시스템의 전체 방향과 적용 방안등에 대한 준비를 해왔고 실제 프로젝트를 2005년 4월부터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1년 2개월 간 데이터 검증과정을 거쳐 올 2월부터 ABM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한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ABM을 통해 의사, 장비, 의료행위별 원가 산출과 수익성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다"며, "무엇보다도 나날이 치열해지는 의료시장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예측경영의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원가 TFT는 병원 경영진과 진료과의 적극적인 후원에 힘입어 각 진료과 및 행정 담당의 실무진 60여명으로 구성되어 원가모형의 적정성에 대해 활발한 토의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병원의 주요 원가대상인 의사, 장비, 의료행위별 원가를 산출한다는 ABC(Activity Based Costing)적인 측면과 왜 이러한 활동이 발생하는가를 분석하여 비효율적인 업무와 비부가 가치적인 활동을 파악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하는 ABM(Activity Based Management)적인 측면을 함께 목표로 ABC를 통해 파생되는 수많은 원가정보를 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찾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SAS ABM의 도입으로 EMR을 통한 병원의 전산화로 제반 인프라가 구축돼 있어 ABM을 활용해 다양한 정보를 취득, 활용한다면 환자별 수가 관리 및 실시간 원가 추적이 가능해지는 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병원은 이미 몇몇 병원들이 사용중인 ABC(Activity Based Costing, 활동기준원가)는 원가 단위가 진료과 혹은 교수별로 국한돼 있어 데이터 활용 범위가 교수별로 지극히 한정되어 있음을 인지하고 환자별 원가 관리까지 범위를 확장하여 각 과별로 원가계산을 해보는 등 원가에 대한 개념을 잡는데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또한 원가 활동의 카테고리를 통합, 단순화하고 진료과 교수들을 포함한 모든 조직원들이 매월 수행활동을 입력하고 이를 원가 계산에 활용함으로써 정보의 신뢰성을 높였다는 점이 본 프로젝트의 특징이자 성공 요인입니다.

한편 ABM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바로 이 유연한 구조와 뛰어난 성능을 가진 원가계산 능력과 다양한 형태의 분산된 원가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데이터 관리 능력입니다. SAS ABM은 ABC부문에서 독보적인 OROS를 SAS솔루션으로 적용하고 대용량데이터와 데이터 가공능력이 뛰어난SAS의 ETL(데이터 추출,가공,적재) 제품을 ABM Suite에 포함해서 이번 프로젝트에 적용하고 있다.또한 사용자의 분석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OLAP분석 기능과 리포팅 서비스를 위한 BI제품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병원의 경우 다른 일반기업과는 달리 주요원가 대상인 의사별로 의료행위가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반면에 이를 관리하는 관리부서는 한곳으로 집중되어 있어 활동의 원가 모델 등을 산출하기가 용이하지 않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병원의 특성을 반영한 원가모형을 위해 병원 내 전반 시스템에서 효과적으로 정보를 획득, 가공하고 유연한 구조를 적용하는 것이 ABM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할 것입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김성욱씨는 "ABM도입의 성공은 병원 경영진의 적극적인 의지와 진료과 과장을 비롯한 진료과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SAS ABM솔루션 도입으로 한정된 서비스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활용할 수 있는 근간이 마련되었고 향후에는 궁극적으로 환자별, 병명별 평균 재원일수를 관리할 수 있는 모니터링시스템을 통해 재원일수를 단축하고, 입원대기시간을 줄이는데 있다. 또한 이를 통해 병원의 수익을 개선하고, 고객에게는 진료비 부담을 덜어주고, 빠른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병원 경쟁력과 함께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국내최초의 Full Digital 병원으로 체계적인 의료서비스뿐 아니라 EMR을 통해 전체 시스템을 자동화한 선진화된 병원으로 많은 국내 중대형 병원이 본 프로젝트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프로젝트 결과가 아직 ABM을 도입하지 않았거나 도입을 고려중인 병원업계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Copyright © SAS Institute Inc. All Rights Reserved.

분당 서울대학교병원

비즈니스 이슈:
의료시장 개방이 눈앞에 다가옴에 따라, 병원도 일반 기업처럼 선진경영기법을 속속 도입하면서 의료서비스에 커다란 변화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Solution:
분당서울대학교병원 ABM프로젝트는 SAS코리아, 삼일회계법인, Horwath 충정컨설팅 3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삼일회계법인과 Horwath 충정컨설팅이 병원 프로세스 분석과 ABM 모델 컨설팅을 맡았으며, SAS코리아가 SAS의 ABM 솔루션을 컨설팅결과로 적용하는 부분을 담당하였습니다
Benefits:
1년 2개월 간 데이터 검증과정을 거쳐 올 2월부터 ABM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가동한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은 ABM을 통해 의사, 장비, 의료행위별 원가 산출과 수익성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도 나날이 치열해지는 의료시장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예측경영의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