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성공 사례 /

한국쌔스소프트웨어 ㈜
서울 강남구 대치4동 889-11 대치빌딩 8-10층
전화 (02) 2191-7121
팩스 (02) 2191-7007
www.sas.com/korea

고객 성공 사례

인쇄용인쇄용

성공 사례

 

투약 순응도의 개선

처방 데이터를 정밀 검토하여 환자의 치료 효과 개선에 일조하고 있는 Ateb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과 같은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병을 치료하기 위해 장기 처방을 받게 됩니다. 동시에 환자는 매일 약을 투약해야 하고, 매달 약을 재조제하고, 보험료를 납부하고, 약국을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약품을 주문하는 등 평생 동안 힘겨운 투약 프로그램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처방된 투약을 중도에 포기하는 환자가 적지 않습니다.

인내심 부족, 비용 문제, 부작용 등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투약 중단은 결국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처방된 투약 프로그램을 따르지 않아 예방 가능했던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초래되는 비용이 자그마치 3천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해마다 무려 20만 명의 환자가 약물 오용으로 인해 죽음의 문턱에 이르거나 치명적인 위험에 노출된다는 사실입니다. 이 가운데 절반 가량은 적절한 지도와 개입을 통해 위기 상황을 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환자로 하여금 그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처방 요법을 준수토록 하기 위해 많은 약국들이 전문 환자-메시징 솔루션 업체인 Ateb Inc.의 도움을 받습니다. Ateb의 CEO Frank Sheppard에 따르면, 이 회사는 환자와 직접 소통하는(direct-to-patient) 인바운드/아웃바운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약국이 HIPAA 규정을 준수하고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여 임상 결과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우리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그 데이터를 정밀하게 검토하여 고객의 참여 여지와 기회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예로, 우리는 투약 기한을 10일가량 넘기고 40일 이내에 다시 조제하지 않은 고객에게 관련 사실을 통지합니다. 그리고 아웃바운드 콜을 자동 실행하여 환자에게 처방을 다시 조제하도록 상기시키고 처방 규정을 준수하도록 유도합니다. 또, 인슐린 투여가 필요한 당뇨병 환자가 테스트 스트립(즉, 혈중 포도당 검사지)의 구매를 중단한 경우에는 어느 정도의 개입이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측 요인 파악

대부분의 고객들이 보통 수억 건에 달하는 처방 업무를 관리하므로, Ateb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정밀하게 검토해서 선별해야만 합니다. Ateb은 중소기업용 SAS 솔루션을 사용하여 상관관계와 특성(즉, 규정 불이행을 예측하는 데 단서가 되는)을 파악할 수 있는 정교한 모델과 분석 기법을 개발했습니다. 그 결과, Ateb의 약국 고객들은 상황 개선을 위해 보다 신속하게 개입 조치를 취하고, 처방 준수 기준을 강화하고, 치료 효과를 개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약 솔루션 담당 이사 Robb Ayshford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SAS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서 연락을 취해야 할 환자와 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즉, SAS는 처방 기준을 따르지 않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환자와, 메시징 및 개입 조치를 수용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환자를 조기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SAS는 장기간에 걸쳐 환자-메시징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입증하려는 Ateb의 노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Sheppard는 이렇게 말합니다. "SAS를 이용하면 장기적 관점에서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환자와의 전화 상담이 투약률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지, 또 개입 없이 환자의 처방 이행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인 지 여부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Ateb은 불과 1년만에 환자들이 프로그램을 적극 수용하여 재조제율이 8~15% 증가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인기 있는 의약품들에 대한 특허권이 풀리면서 처방 건수가 줄고 수익이 감소하는 현 상황에서, 재조제율의 증가는 그만큼 약국의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피드가 관건이다

Ateb이 고객 참여 프로그램에서 얻은 한 가지 교훈은 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Ayshford의 말을 들어보겠습니다. "위험에 처한 환자를 파악하여 신속히 상황에 개입한다면 환자 메시징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의식이 뿌리 내리기 전에 환자와 소통해야 합니다. 3개월 동안 처방 기준을 준수하지 않은 환자에게 처방을 재개하도록 유도하는 일은 훨씬 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측면에서 SAS가 큰 도움을 주어 문제가 있는 환자를 훨씬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에 우리는 SAS로 분석 주기를 300~400% 단축시킬 수 있었는데, 덕분에 효율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이 같은 노동력 절감 효과만으로도 SAS에 대한 투자 가치는 충분히 정당화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실제로 150~200%의 ROI를 달성하였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타임-투-마켓(Time to Market)을 크게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같은 성과는 우리 비즈니스에서 매우 각별한 의미를 지닙니다."

Ayshford는 이렇게 결론지었습니다. "이 시장에는 엄청난 기회들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약학과 의학 지식을 결합하여 더욱 신속한 예측 능력과 높은 정확성을 보장하는 정교한 분석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와 더불어, 보험회사들을 프로세스에 동참시킴으로써 이들에게 보건의료 성과를 관리하는 측면에서 약국이 창출하는 가치를 이해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의미 있는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분석이 필요한데, 바로 이 상황에서 SAS가 진가를 발휘합니다."

Copyright © SAS Institute Inc. All Rights Reserved.

Ateb

비즈니스 이슈:

먼저 장기 처방을 따르지 않을 소지가 있는 환자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개입적 환자 메시징 캠페인(interventional patient-messaging campaigns)을 통해 약국 고객들의 처방 불이행 행위를 예방·시정하여 치료 효과를 개선하고 처방 건수를 늘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Benefits:

이제 Ateb은 수백만 건의 처방 거래를 정밀하게 검토하여 처방 불이행을 촉발하는 요인들의 조합을 찾아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모델 개발 속도와 그 결과의 정확성을 개선하여 150~200%의 ROI를 달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우리는 실제로 150~200%의 ROI를 달성하였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타임-투-마켓(Time to Market)을 크게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이 같은 성과는 우리 비즈니스에서 매우 각별한 의미를 지닙니다.

Robb Ayshford

제약 솔루션 담당 이사

자세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