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Business Analytics > 비즈니스 분석 전략 가이드

비즈니스 분석: 기업의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열쇠

기고자: 짐 데이비스 (Jim Davis) SAS 부회장 겸 CMO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보유하고는 있으나, 막상 데이터에서 인텔리전스를 창출하고 참된 통찰력을 이끌어내는 데에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 동안 성과표(scorecard)와 측정기준에 관한 무수한 논의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조직들이 직감과 경험만을 앞세워 중요한(또는 결정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를 보면 비즈니스 성과와 비즈니스 분석 기법의 활용 간에 분명한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분석은 정확히 무엇이고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간단히 말해서 비즈니스 분석은 분석 기법을 응용해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뜻합니다. 비즈니스 분석은 의사결정 프레임워크를 제공함으로써 조직이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성과를 개선하고, 기술혁신을 통해 지속가능 성장을 유도하고, 변화를 예상•계획하는 동시에 리스크를 관리하고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거창하게 들렸을 수도 있으나, 결국엔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비즈니스 분석인 것입니다. 조직은 매일같이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며, 이는 하루 수백만 건에 달하는 사소한 의사결정에서부터 발생 빈도는 낮지만 조직의 전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대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민첩한 의사결정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진 지금 불행히도 IT 인프라와 인력과 프로세스는 그 요구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왜 BI로는 충분치 않은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이하 BI)는 전통적인 계량 중심의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즉, 얼마나 많은 수량이 팔렸는가, 또 고객이 무엇을 얼마나 구입했는가 하는 식의 질문에 답하기 위한 것입니다. BI는 단순한 규칙과 경보를 생성하고 이미 알려진 사실을 시스템과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 특징인데, 이 같은 방식의 의사결정은 비즈니스를 변화시키는 영향력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비즈니스 분석 환경에 있어서 BI는 여전히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비정형 분석과 기초 운영 보고를 위한 탁월한 범용 백본을 제공합니다.


일례로 BI를 활용하면 특정 날짜에 신용카드 거래가 얼마나 이루어졌는지 경영진에 통보할 수 있으며, 또한 10,000달러 이상의 거래를 규제기관에 보고하는 등의 자동 보고 시스템을 위한 간단한 규칙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보다 전략적인 의사결정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비즈니스 분석은 어떤 신제품을 어떤 시장에 공급해야 하는지, 또는 어떤 신용카드 거래가 사기 가능성이 높은가 하는 식의 질문에 답할 수 있게 해줍니다. 비즈니스 분석은 이를 확실하게 예측하여 자동으로 거래를 거부하는 동시에 실시간으로 활동을 보고할 수 있게 해줍니다.


비즈니스 분석은 조직이 “미래지향적” 통찰을 이끌어내어 비즈니스의 국면을 전환시키는(transformative) 결정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주고, 이로써 아래와 같은 조직의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런 식으로 비즈니스 분석은 기술혁신을 촉진하고 시장과 환경 변화에 대한 조직의 대응 속도를 향상시킵니다. 신용카드 시나리오에서 비즈니스 분석은 사기 행위의 근본 요인을 찾아낼 뿐 아니라 재발 시점까지 정확하게 예측해내고, 기업은 이를 근거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분석으로 나아가는 첫 걸음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인력, 프로세스, 기술, 그리고 조직 문화를 한데 엮어줄 수 있는 비즈니스 분석 프레임워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공통 프레임워크는 고도의 관리 운영 분석(간단한 신용 한도 설정 등)에서 발견 기반의 분석(신용 사기 시나리오 또는 동적 신용 한도 설정 등)에 이르기까지 전 범위에 걸친 분석적 의사결정에 유연성을 부여합니다.


융통성이 떨어지고 많은 비용이 드는 여타의 접근법과 달리 비즈니스 분석 프레임워크는 조직의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 성장을 보장할 뿐 아니라, 데이터 관리/품질, 보고 및 고급 분석과 같은 주요 서비스를 위한 기초 기술을 갖춘 비즈니스 레디(business-ready) 분석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