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Business Analytics > 비즈니스 분석 전략 가이드

비즈니스 분석이 조직의 역량(또는 성과)과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

기고자: 짐 굳나잇(Jim Goodnight), CEO of SAS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이 점점 더 복잡한 성격을 띠게 되면서 이제 단순히 직감과 예감에 의존한 의사결정만으로는 비즈니스를 하기가 불가능해졌으며, 여러 위협 요소와 기회에 성공적으로 대처를 할 수 있으려면 보다 빠르고 현명한 업무 처리 능력이 요구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처럼 까다로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유일한 수단이 바로  ‘비즈니스 분석’ 입니다. 2009년에 우리는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양의 데이터 생성을 기록했는데, 이런 상황이라도 분석 기법을 제대로만 활용하면 이 방대한 데이터의 상당수를 유용한 정보와 경쟁력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해답은 바로 우리 곁에, 즉 우리가 수집하고 저장하는 데이터에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데이터 수집과 관리에 엄청난 액수의 비용이 소모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분석 기법이라면 이처럼 엄청난 비용을 소중한 자산으로 전환시켜 주기에 충분합니다.


단순한 보고 기능이나 대시보드 또는 스코어카드(scorecard)를 훨씬 능가하는 비즈니스 분석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심층 분석해 조직이 가장 중요한 통찰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해주는 기법입니다. 또한 비즈니스 분석은 복수 레벨의 행동과 연관성을 연구해 사기 행위를 밝혀내는 “소셜 네트웍 분석(Social Network Analytics)”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인데이터베이스(In-database) 분석을 통해 소매업 구매 분류 계획 또는 가격 책정을 최적화하거나,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 리스크 포지션을 관리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예컨대 분석 기법을 도입해 올바로 활용하는 소매업체의 경우, 현지 인구통계에 근거해 색상 별로 스웨터를 얼마나 비축해야 하는지, 또 스몰 또는 라지 사이즈가 얼마나 필요한지 정확히 예측해낼 수 있고, 여러 장소의 수십만 종의 제품에 대해 최적의 가격을 책정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가격 책정이 일관성이 결여된 일종의 ‘술책’으로 취급되기도 했으나, 이제 대규모 소매업체들은 모든 SKU(재고 관리 단위)와 점포에 대해 최적의 가격을 책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은행은 ATM에 비축할 최적의 현금 액수를 결정할 수 있고, 자동차 제조업체는 예비부품이 언제 얼마나 필요한 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카지노 전문 업체인 하라스 엔터테인먼트 사(Harrah’s Entertainment)는 이 같은 분석 기법을 사용해 마케팅 및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을 최적화한 결과, 수익률 1위를 기록하고 시장 점유율은 1998년 36%에서 현재의 45%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필리핀 국세청은 분석 기법을 통해 미납된 부가가치세 1억 1,400만 달러를 걷어들여 첫해에만 400% 수준의 ROI를 달성했고, 스웨덴에서는 분석 기법을 활용해 의료 사고로 사망하는 환자 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들은 불필요한 사망 사고를 줄이는 외에도 분석 활동을 통해 전국적으로 100억 달러 규모의 보건의료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분석 기법을 도입한 1-800-FLOWERS.COM은 웹 사이트에 게시되는 가격과 상품들을 시간 단위로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분석 소프트웨어가 인쇄 및 온라인 판촉 활동을 보다 정확하게 타게팅할 수 있게 해주었고, 마케팅, 선적, 유통, 제조 업무의 최적화를 통해 지난해에만 5천만 달러라는 엄청난 규모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드리고자 하는 조언은 ‘시간을 내서 분석 기법을 배우라’는 것입니다. 분석 기법이 어떻게 여러분을 객관적 시각으로 세계를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지(현재는 물론 미래의 모습까지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점괘를 보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미래에 발생할 결과를 주의 깊게 분석해 현 시점의 전략을 효과적으로 개발•구현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조직체에 관해 얘기하는 것입니다.


저의 ‘점괘’는 이렇습니다. 앞으로는 미래의 비즈니스 트렌드를 어느 정도 정확하게 예측하는 능력이 중대한 경쟁력 요소가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분석 없이는 결코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것입니다.